3D 스캐닝 및 3D 스캐너 관련 다양한 용어
ACIS: Solid Modelling을 제공하는 software(Kernel 이라고도 함)로 많은 연구 기관들과 기업들로부터 CAD/CAM/CAE 의 핵심요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포맷의 확장자는 SAT 입니다. (Note: ACIS 은 약어가 아닙니다.). (Spatial Technology Corp.)
Anti-aliasing: Anti-aliasing은 내부 pixel interpolation으로, 모서리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해줍니다. API: API는 일련의 함수들로 운영체제가 복잡한 일을 하게 만들어 주며,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software 인터페이스입니다.
Aspect Ratio: 폭과 높이의 비
Bezier Curve(Surface): 세 점 이상으로 조절되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첫번째 점과 마지막 점을 반드시 지나며, 다른 조절 점의 영향을 받습니다. 베지어 곡면은 베지어 곡선의 확장 형태로 고안자인 프랑스 CAD시스템 설계자인 Pierre Bézier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Bitmap: Bitmap은 pixel로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Boundary: 모델의 경계
Boundary Edge: 다른 Polygon을 공유하지 않은 Polygon의 모서리
Boundary Representation (B-rep): solid modeling의 데이타 구조는 Solid를 명백하게 정의된 점, 선, 면의 위상학적 집합으로 정의합니다.
Box: 서로 마주보고 있는 세 쌍의 면과 8개의 선으로 이루어진 상자
C0 or G0 Continuity: 위치상의 연속성. 경계선을 공유하는 두 Surface는 위치를 기준으로 Surface의 모서리가 정확히 틈이 없이 인접하여 있을 때 C0 혹은 G0연속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C1 or G1 Continuity: 접선의 연속성. 마주하는 Surface의 경계부위의 Normal값이 방향 및 크기에 있어서 정확히 일치할 때 두 Surface는 C1, G1 연속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C2 or G2 Continuity: 곡률의 연속성. 두 개의 Surface가 서로 만나는 곳에서 같은 곡률 값을 가지고 있을 때 경계를 공유하는 두 개의 Surface는 C2, G2 연속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CAD: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Centroid: Centroid (회전 중심)은 영역의 중심점 또는 중심점으로 일반적으로, 무게의 균형을 이루는 점을 말합니다.
CMM: Coordinate Measuring Machine
Control Points: NURBS Curve또는 Surface의 모양을 제어하거나 파리미터를 결정하는 점들
CT: CT(Computed Tomography)스캔은 물 대비 섬유 조직의 광선형 희석도를 측정합니다. 세포와 뼈와 같은 석회질이 쉽게 구분되므로 고 정밀 해부학 이미지를 쉽게 얻어낼 수 있으며, 해상도는 1mm정도 입니다.
Curvature: 수학적으로 곡선 또는 곡면상의 한 점이 위치한 곳에 어느 정도의 곡률이 존재하고 잇는가를 나타냅니다. 만약 곡선이 직선이라면, 곡률은 0이 됩니다. 만약 곡선이 둥글다면 곡률은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곡률은 ‘k’ = 1 /로 정의되며,는 곡률반경을 의미합니다. 이 두 변수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Curve: Curve는 공간을 따라 접의 경로를 표현하는 수학적인 기능입니다. rapidform에서 Curve는 특정 공간에서 Curve의 수학적인 묘사를 샘플링 함으로써 그리고 이러한 샘플 점들 사이를 여러 선분으로 그려 표현합니다. rapidform은
Curve Geometry를 표현하기 위해서 NURBS를 사용합니다.
Decimation: 각 요소들의 수를 감소시키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기능은 형상의 전체적인 형상과 상세한 특징 형상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Depth Cueing: Depth cueing은 Viewpoint로부터 물체를 이동시킬 때 밀도를 낮추는 것 입니다.
DICOM: 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s in Medicine (DICOM) standard는 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 (NEMA)에 의해 CT, MRI, 초음파와 같은 의학 이미지의 보기와 배포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Displacement map: Displacement Map은 기능은 NURBS Surface와 원래의 Polygon 메쉬 사이의 편차를 묘사하는 NURBS Surface상에 정의하는 기능입니다.
Draft Angle: 금형에서 제품을 분리할 수 있는 최소 각도로 금형 작업에 주로 이용이 됩니다.
Edge: Polygon 상에 두개의 연결된 꼭지 점 사이의 선
Face: Face는 삼각형으로 구성된 세 개의 꼭지 점을 갖고 있고 서로 연결된 세 개의 모서리로 정의됩니다.
Feature: rapidform내에서, 기초 형상은 planes(box 포함), sphere, cylinder, cone 과 같은 형상입니다. 향상된 형상은 hole, cut, fillet, chamfer 또는 extrusion, revolution, sweep 혹은 loft의 자유곡면을 뜻합니다.
Feature Curve: 모델의 Feature Topology안에서 형상의 특징을 유지하면서 만들어내는 Curve.
Feature-based modeling: part가 만들어진 기초 단면과 비슷한 형상을 응용하여 모델링을 하는 방법 (holes, ribs, fillets, cuts, boss 등등)
Flat Shading: flat shading 방법은 constant shading이라고도 말합니다. 렌더링에 있어 전체Polygon에 동일한 색을 적용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Shading 방법은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Polygon자체에 삼각형 모양이 나타나며, Block과 같은 형상이 나타납니다.
Gaussian Curvature: 곡면상의 한 점의 이중 곡률 만약 곡면이 한 방향으로 편평하다면 Gaussian curvature 는 0이 되며 곡면이 두 방향으로 더욱 구부러진다면 Gaussian curvature는 증가하게 된다 (양 혹은 음 방향으로) 수학적으로 두개의 주 곡률의 외적 값이 된다.
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GD&T): 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GD&T)는 도면에서 사용되는 기호와 규약으로 제품의 형상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Geometric Tolerance (GT): 기하 공차는 실제 치수가 도면 상에 기재되어 있는 치수와 어느 정도까지 차이가 나도 되는지에 대한 정도를 기술합니다. 또한 대량 생산 제품의 반복도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공정에 관계된 공차는 측정에 사용되는 기술과 공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rapidform에서는 평면도, 직진도, 진원도 등등이 있습니다.
Gouraud Shading: Gouraud shading은 가장 많이 사용 되는 smoothing 방법으로, Henri Gouraud의 이름에서 가져왔습니다. Gouraud shading 또는 color interpolation은 각 pixel의 색을 결정하기 위해 polygon 면의 color 정보를 interpolate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Polygon내부의 모든 pixel에 선형 interpolation방법을 이용하여 색을 할당합니다.
Grid: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연속된 사각형의 격자
GUI: 그래픽 사용자 환경
Hidden lines: 화면상에 보이지 않는 선을 나타내기 위한 은선
Healing: Surface 혹은 Solid model 내에 있는 비정상 요소들을 수정하기 위한 일련의 함수로 공통적인 함수들은Surface 간략화(spline surface의 plane, cylinder, cone 과 같은 정형화된 형상에 mapping함), 밑 face 붙이기, 틈새 수정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pline surface의 plane, cylinder, cone 과 같은 정형화된 형상에 mapping하는 것) More advanced functions may include the ability to merge coincident vertices, repair self-intersections, and reduce and/or redeploy curve and surface control nodes. 일반적인 IGES, STEP, SAT 파일들이 변환 될 때 잘못된 Translation Code에 의해 개체 Mapping이 잘못될 수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오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다 진보된 함수들은 일부 CAD system은 healing을 내부적으로 수행하거나, 외부적으로 수행하기도 합니다.
Hybrid:Solid modeling system은 Solid를 정의하고 저장하기 위해 두 개 (e.g., CSG and B-Rep)이상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합니다. Hybrid systems이란 같은 데이터 내에 Solid용 함수들과 곡면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만든 system을 말합니다. 또한 Hybrid systems을 이용하면 solid를 개 개의 surface로 분리할 수 도 다시 solid로 합칠 수도 있습니다, 있습니다. IGES:Initial Graphics Exchange Specification 기하학적 정보를 교환하는 표준 데이터 형식
Interpolation: 일년의 점들을 지나는 곡선(곡면)을 정의하는 방법
Isocurve(Iso-parameter curve): UV방향에서 발생하고 Surface의 형상을 정의하는 Surface상의 Curve군입니다.
Parametric surface는 전형적으로 Surface상에 일정한 U,V Parameter Curve인 흐르는 선과 교차합니다.
LMB: 왼쪽 마우스 버튼 Loop: 끝이 연결되어 있는 Curve군
Manipulator: 일반적으로 모델을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상호 작용적인 조절 도구
Model: 하나의 모델은 몇몇의 논리적으로 연관된 쉘들의 조합이다. 작업화면에는 단 하나의 모델만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Mouse Drag: 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MRI: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스캔은 고 정밀 해부 이미지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자기 주파수가 신체 내부의 구조와 액체성분 내부의 수분 함량의 차이를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Noise: 스캐닝 과정으로부터 나온 에러가 있는 데이터이다. 보통 점군에서 불필요한 점으로 표현됩니다.
Normal: Polygon 의 법선 벡터
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은 일종의 Spline으로 조점점 또는 Knot를 유사하게 지나는 곡선으로 Spline에 기초한 모델링에 자주 사용이 됩니다.
OLE: OLE (Object Linking and Embedding)은 외부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사용자가 통합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Object linking을 이용하면 특정 목적의 단순 소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arameter: B-splines에서는 독립적인 값이나 curve또는 surface를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parameter를 참조합니다. curve에서 parameter는 ‘u’라 불리고 그 값은 curve의 끝인 0.0에서부터 다른 하나의 끝인 1.0까지 변합니다. 사각형상을 하고 있는 B-spline surface들은 두 가지 two parameter들이 있습니다.: row direction으로 일정한 ‘u’와 column direction으로 일정한 ‘v’. ‘u’와 ‘v’의 값들 사이에 0.0 과 1.0의 조합은 entire surface를 정의하기 때문에 그 값들 또한 0.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Parasolid: solid modeling engine은 많은 commercial 과 연구 기관에 CAD/CAM/CAE applications의 core로 이용됩니다. (Unigraphics Solutions Inc.)
Parameterization: Parametric Surface를 정의하는 Curve의 흐름
Patch: surface의 각 부분은 control point의 집합으로 정의됩니다. program은 patch-by-patch basis으로 surface를 다루는 것을 허락합니다.
Perspective view: perspective에 대한 관점은 관찰될 수 있습니다. Perspective view는 3D appearance를 주는데 이용됩니다.
Phong Shading: Phong shading은 Phong Bui-tuong 의해 시작된 세련되고 smooth한 shading 방법입니다. Phong shading algorithm은 정확하고, 현실적인specula highlight들을 가장 잘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rendering하는 동안, Phong shading은 polygon의 vertex들이 아닌 전체의 surface 을 가로 지르는 아주 작은 point에서 그 물체에 대한 빛의 양을 계산함으로써 우수한 realism을 달성합니다. 각 pixel이 표현하는 image는 point 에 적용된 lighting model을 기반으로 그들 자신의 color를 받습니다. Phong shading은 Gouraud shading 보다 hardware에 더 많은 계산이 요구됩니다.
Point Cloud (or Point Set): 점군은 3차원 공간상에 점의 하나의 집합으로 정의됩니다. 점군은 수십 혹은 수백만개의 점들로 구성됩니다. rapidform에서 점군안에서의 점의 숫자는 Host Computer의 메모리 한계에 의해 제한됩니다.
Polyline: N라인의 모음은 각 라인의 끝점을 말하는 N+1점에 의해 지정됩니다.
Polygonal model: Polygon 면으로 이루어진 모델
Primitives: Building Components는 3D 모델링에서 사용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Cube, Sphere, Cone, Cylinder, Torus의 기본 형태들입니다.
Profile: 참조 평면상의 2D 스케치.
Propagate: 경계방향에 수직한 방향으로 두 개 이상의 인접한 두 곡면의 Isocurve의 숫자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
Region: Region 은 사용자가 작업과정 중에서 선택한 vertex와 face의 집합입니다. 이것은 작업중의 일시적인 그룹입니다. 한 Region은 해당 작업이 종료되면 해제됩니다.
Rendering: shading, color를 추가하고 2D또는 3D wireframe에 얇은 필름 모양을 만들기 위해 수학적인 모델이나 공식을 이용하여 screen 상에 실제 존재하는 것과 같은 image를 생성하는 과정.
Reverse Engineering: 일반적으로, design 을 이해하는 과정과 product 자신의 sample 을 이용한 product 의 functionality. CAD에서, 궁극적으로 그 part또는 product을 re-manufacture하기 위해 object의 shape를 scanning 하거나 digitizing하는 과정과 보통 CAD model 을 다룰 수 있는 모델로 data를 변화시키는 것을 좀더 깊게 나타내는 용어.
RMB: 오른쪽 마우스 버턴
RP (Rapid Prototyping): 다양한 제조의 과정뿐만 아니라 발전하는 산업. RP 과정은 3D CAD 파일을 받아들여 cross-section으로 그 data를 slice하고 engineering form, fit 과 같은 응용에 대한 physical prototype의 생산하는 다른 몇몇의 상층에 있는 것을 묶어 거꾸로 계층을 구성하며 prototype을 위한 soft tooling 그리고 hard tooling에 대한 패턴과 같은 기능의 장치 — office modeler에서 4-ton의 기계까지 걸쳐있는 — 를 수반합니다.RP산업은 RPsystem, material, 그리고 After-market product 와 서비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SAT: ACIS solid modeling 엔진을 사용한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Solid 모델 (Spatial Technology Corp.)
Shell: Shell은 몇몇 face의 논리적인 집합입니다. 면들은 보통 각각 서로를 연결되어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Polygon 메쉬는 한View에서 측정된 점군을 삼각 메쉬화하여 얻어지며 하나의 Shell로 간주됩니다.
Shell curve: Curve가 생성될 때 해당 Shell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Shell surface: Surface가 생성될 때 해당 Shell에 자동으로 연결된다.
Sketch: 선 , 호, 원, 곡선과 같은 2D 형상은 기하학적 형상을 찾아내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스케치 환경은 기하 형상에 치수 또는 관계와 같은 구속조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SLA: Stereolithography Apparatus (SLA) rapid prototyping machines 이 사용하는 3D 파일 포맷 이며 단수 파일 보기 프로그램(3D Systems Inc.)에서 사용이 됩니다.
Space curve: 어떠한 Shell에도 연결되지 않은 Curve를 말하며 Shell에 관련된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Space
Surface는 일반적으로 외부 데이터 형식인 IGES, STEP, VDAFS 와 같은 다른 포맷으로 불러와 생성될 수 있습니다.
Space surface: 어떠한 Shell에도 연결되지 않은 Surface를 말하며 Shell에 관련된 기능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Space
Surface는 일반적으로 외부 데이터 형식인 IGES, STEP, VDAFS 와 같은 다른 포맷으로 불러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Blend, Loft, Sweep, N-Boundary-Filling 과 같은 Surface 생성 과정에서 소개될 것입니다.
STL(Stereolithography): Stereo Lithography 파일 포맷. rapid prototyping (RP) 과정, RP 생산업에 진출한 3D Systems Inc 에 의해 1987년에 소개되었습니다. Stereolithography Apparatus (SLA) machine는 physical model들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합니다.: 액체 photopolymer로 채워진 큰 통의 표면에 ultraviolet (UV) 빛의 초점을 맞춥니다. 그 빛 광선은 computer control을 통해 아래에 이동하면서 액체의 표면에 객체의 각각의 층을 그립니다. 그 광선이 표면을 치는 곳이 어디이든, 액체는 고체로 변합니다. 3D 부분은 한번에 한 계층으로 거꾸로 쌓여 집니다.; 그 부분이 끝마쳐질 때, 굳게 하기 위해 UV 광을 노출 시킵니다. (3D Systems Inc.)
STEP: Standard for the Exchange of Product Model Data는 디지털 제품정보를 어떻게 나타내주거나 교환할 것인가에 대해 표현하는 포괄적인 ISO표준입니다.
Surface (Patch) : Surface는 폴리곤 메쉬에 알맞은 기하형태를 묘사하는 수학적인 기능으로 정의된다. 패치라고 불리는
Surface는 일명 Flow Line이라고 불리는 ISO-Parameter Curve에 의해 경계가 지워지고 UV양방향에서 선택된 일련의
Control Point에 의해 제어된다. Surface는 Untrim과 Trim Surface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눠진다. Untrim된 Surface는 4개의 Boundary Curve를 가지고 있다. Trim된 Surface는 원래의 Surface가 Boundary Curve에 의해 Trim된 Surface의 형태를 말한다.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가 Untrim된 Surface이다. rapidform은 Surface Geometry를 형성하기 위해 NURBS를 사용한다.
Template: Template 기능은 레이아웃을 복사, 저장, 그리고 재사용한다. 그래서 사용자는 유사한 모델의 다른 부분에 탬플릿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ssellation: Tessellation은 더 작은 shape 안으로 surface을 다시 분할하는 과정입니다. object surface 패턴을 표현하기 위해, tessellation은 다루기 쉬운 polygon 안에 object의 surface을 부숩니다. computer hardware가 편히 이 간단한 두 polygon을 조절할 수 있고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Triangle이나 quadrilateral들은 보통 graphical object를 그리는 데 있어서 두 polygon을 사용합니다. Texture Mapping: Texture mapping은 texture pixel또는 texel들로 구성되는 저장된 bitmap을 기반으로 합니다. 3D space 안에서 object의 사실적인 표현을 생성하기 위해 object에 texture image을 wrapping하는 것으로 이루어 집니다.
Toggle: 설정을 바꾸는 것으로 On/ Off 스위치와 같이 두 가지의 설정이 되어 있으면 하나의 설정에서 다른 설정으로 전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Toolbar: 특정 기능을 수행하게끔 만들어 주는 이동 가능한 도구 모음
Topology: 각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Software에게 말해주는 데이터
Torsion: 나선이 되는 축에서 initially parallel한 곧은 직선상의 축에 대한 형상의 구부러짐 정도. 수학적으로, 곡선에 대한 거리에 관하여 curvature 의 plane에 대한 표준의 파생물 크기에 의해 정의됩니다.
Torus: Torus는 하나의 hole을 가지는 surface입니다. 일반적인 torus는 삼차원 공간 상에 donut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Torus를 이용하면 고차원 형상을 표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tori는 다 수의 hole을 가질 수 있습니다.
Transformation: 좌표계의 변환으로 기하 형상과 참조 형상을 모델 좌표계에서 장치 좌표계로 바꾸어 주는 일련의 수학적 과정
Undercut: 금형 내에 제품이 나오는 방향과 반대되는 방향의 면
UV Direction: 모든 곡면들은 U, V두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곡면내의 Isocurve들은 U, V 방향으로 표시됩니다.
VDAFS: VDAFS(Vereinung Deutsche Automobilindustrie Flächen Schnittstelle: or VDA)는 Surface Geometry의 교환을 위한 독일의 중간 파일 형식으로 이 파일 포맷은 자유곡면을 교환하기 위해 개발되었고 1986년에 DIN표준이 되었습니다. VDAFS는 더 복잡한 모델을 정의하기 위해 기본적인 Curve 혹은 Surface Geometry요소, 몇몇의 Topology를 지원합니다.
Vertex: 하나의 점은 데카르트 좌표(X, Y, Z)에 의해 정의됩니다.
Voxel: Voxel은 3D volume의 한 요소로 Pixel의 3D 개념입니다. 또한 digital volume의 가장 작은 공간요소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3D 모델을 사용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 사용되는 언어로 특별한 View가 필요합니다.
Wireframe: 모서리를 이용하여 모델을 표현하는 기하학적 모델.
World Coordinates: 3차원 공간에서 소프트 웨어와 예술가에게 형상과 빛 그리고 카메라에 대하여 정확한 위치를 설정하도록 해주는 좌표 시스템이다. World Coordinates System의 시작은 (0, 0, 0)입니다.